카톡상담
번호 119
제목

변비 심하면 자궁도 병든다?

변비가 자궁을 악화시킨다? 아마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모든 장부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대장에서 발생한 문제가 자궁에도 얼마든지 영향을 줄 수 있다.

특 히 변비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인스턴트 음식 남용, 무분별한 간식 섭취로 인해 장 근육이 약화되어 일어나게 되는데 장을 둘러싼 근육이 무력하여 장이 처지고 허리가 구부러지면 자궁 내 혈액순환이 방해되어 비생리적인 노폐물인 어혈이 쌓이게 된다. 이는 크고 작은 여성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실제로 자궁 검사에서 별 이상이 없는데도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나 한의원을 찾는 여성들의 대부분이 장이 좋지 않고 변비인 경우가 많다.

변비는 비만과 여드름, 뾰루지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정상적인 경우 음식물이 장에 머무는 시간은 대략 8~24시간 정도이다. 그런데 변비가 심해 대변으로 배출되어야 할 음식물 찌꺼기가 구불구불한 장의 구석구석에 오랫동안 쌓이게 되면 숙변이 되어 이상 발효 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장 속에 독소가 발생한다.

문제는 바로 이 독소. 독소는 혈액을 타고 온 몸 구석구석을 돌며 혈액을 탁하게 하여 혈행을 방해하고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비만과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또 한 독소는 자궁의 기능을 망가뜨리기도 하고, 소화불량이나 두통을 유발하며, 노화를 촉진한다. 이처럼 변비는 단수히 대장 하나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궁을 비롯하여 여러 장기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변비 해소와 예방에 힘써야 하는데 식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장 건강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며, 불규칙한 식사습관도 좋지 않다. 요즘 여성들은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가 오는 경우도 많은데 지나친 소식으로 변의 양이 줄어들어 장이 대변을 밀어내지 못해 변이 단단해지면서 변비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조건 굶거나 지나치게 소식하는 다이어트는 삼가도록 하며, 빵이나 면류 등 밀가루 음식도 피해야 한다. 흰 밀가루에는 변을 늘이는 섬유질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변비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몸의 노폐물 및 숙변 제거에 탁월하다. 또한 비만의 원인인 지방 과다섭취 등으로 인한 영양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면서, 몸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한 과일야채주스에는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므로 하루에 한 두잔 정도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분량은 1회에 200cc 정도가 적당하며, 한 번에 여러 종류의 과일과 야채를 섞으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두 가지 정도가 좋다.

또 한 갈아서 바로 먹어야 비타민 파괴가 적으므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한꺼번에 갈아 놓지 말고, 마실 때마다 조금씩 갈아먹도록 하자. 과일야채주스를 섭취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 공복에 생수 한 잔을 마신 후로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해소뿐 아니라 몸매를 날씬하게 가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꾸준한 복부 마사지와 복식호흡 등으로 장을 건강하고 탄력있게 유지하도록 해야한다. 복부 마사지는 장 속에서 대변이 진행되는 방향. 오른쪽 아랫배에서 시계방향으로 주먹을 쥔 상태로 문지르는 것으로 매일 아침 변기에 앉아 10분 정도 해주면 좋다.

숨을 들이마실 때 배가 나오게 하고, 내쉴 때 들어가게 하는 복식호흡 역시 대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데, 횡경막이 움직이면서 혈압이 내려가고 심박동이 안정되며 감정이 차분히 가라앉는 효과도 있다.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는 경락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혈점에는 천추혈이 있는데, 배꼽 좌우 양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떨어진 천추혈을 손가락으로 꿀꿀 눌러주면 변비를 비롯해 소화기계 질환 전반에 걸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평소 의식적으로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아랫배에 힘을 주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