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277
제목

폐경기 여성, 입조심도 필수

서울에 사는 주부 이경숙씨(54·가명)는 늘 입병으로 고생하고 있다. " 잦은 입병이 단순히 피곤해서 생기는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것이 다름 아닌 최근 폐경을 겪고 나서 자주 생긴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고 말했다.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생기는 입병, 즉 구내염은 그 원인과 종류가 다양하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을 겪으면 그 구내염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 상당수가 구내염 증세를 호소하고 구강 건조증과 구강 작열감, 비정상적인 미각의 곤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호르몬 불균형과 스트레스가 원인

구내염의 심한 통증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정도지만 막상 병원에 갈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이 대부분이며 응급조치로 입병 치료 연고를 바르고 회복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같은 구내염을 금방 낫는 입병 정도로 여기거나 연고로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냥 놔두다가는 잦은 재발로 일상생활에서 힘든 점이 많아진다.

폐경기는 여성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제 2차 성징 이후 가장 급격한 생체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여성으로써 균형 잡혀 있던 호르몬의 분포가 변화해 신체 내· 외부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이러한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구내염이다.

구내염에 대해 구창(아프타성구내염), 구미란(궤양성, 궤저성 구내염), 구중비양(단순 구내염)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

이 중 폐경기 여성이 가장 많이 앓게 되는 것은 흔히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알고 있는 구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고 잠을 잘 못 잔다거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장기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구내염의 종류이다.

비정상적인 기혈순환 및 기능장애로 인해 열이 발생하지만 몸 바깥으로 나갈 곳을 찾다가 입 쪽으로 올라오게 되고 이로 인해 입 안에서 염증이나 허는 증상의 구내염을 발생시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약해진 장기의 기능을 살리면서 방해를 받고 있는 기혈순환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도 한 방법이라는 것.

◇ 자주 생긴다면 예방에 노력을 기울여야

대구에 사는 주부 박화영씨(57·가명)는 " 일주일에 한번 꼴로 자주 입이 헐어 심한 날은 음식 하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 라고 토로했다.

이는 구내염으로 인한 통증이 미각기능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쳐 주부들의 훌륭한 음식솜씨까지 덩달아 떨어지게 만드는 요인이다.

폐경기 후 자주 나타나는 구내염 증상은 영양결핍에서 비롯한 불균형의 원인도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평소 비타민 섭취를 잘하는 것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심각하지 않은 구내염의 경우라도 염증치료와 소독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렇게 폐경기를 전후로 자가면역이 떨어져 발생하는 구내염은 재발이 빈번하고 심하게 앓게 될 경우 음식을 먹는 것도, 음식 맛을 내는 것도 곤란해져 여성들을 더욱 힘들게 한다.

한편 호르몬 부족과 불균형이 이러한 여성들 구내염의 한 원인이지만 치료방법으로 에스트로겐 투여는 오히려 부작용이 따른다.



구내염 발생시 응급조치와 예방의 Tip

- 구내염이 가벼운 증상이 가벼울 때는 식사전후로 1일 4회 이상 구강간호를 실시한다.

- 양치질도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입안, 잇몸, 혀의 손상을 적게 하도록 한다.

- 냉장고에 보관한 찬 소금물(약국에서 파는 생리식염수)로 1일 4회 이상, 1회에 3분 이상 입안을 헹군다.

- 딱딱하고 거친 음식, 뜨거우며 신음식과 자극이 강한 양념은 피한다.

- 오렌지이나 레몬, 토마토 주스 대신 살구나 복숭아주스를 마신다. 

- 시중에서 파는 구강 청정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 의치를 하고 있다면 매일 깨끗이 닦고 적어도 하루 8시간 이상 빼 놓아야 한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