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296
제목

갱년기도 서러운데 탈모 때문에 두 번 운다!

올해 오십 중반을 넘긴 주부 한영옥(여, 56세)씨는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더욱이 폐경이 되면서 두통까지 동반되는 등 신경질적인 증상이 부쩍 늘어나 가족들도 눈치를 볼 지경. 최근엔 머리를 감다가 정수리 쪽이 휑할 정도로 머리숱이 줄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우울증까지 겹쳤다. 화사하게 빛나는 오월의 햇살도 그저 슬프게만 느껴지고 한 움큼씩 빠지는 머리카락은 생각할수록 그저 서럽기만 할 뿐이다.

나이가 들면 열 조절을 하는 신장기능이 떨어진다?
갱년기성 탈모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탈모가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갱년기에는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과 신장기능이 저하로 인해 인체의 열 조절 기능이 떨어지면서 수족냉 증, 체력과 정력약화현상이 오게 된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이 열을 조절한다고 보는데 실제로 신장이 약해지면 신체 전반적으로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차고 머리가 뜨겁다.

여성 갱년기 탈모는 폐경이후 여성호르몬감소가 나타나고 열성 탈모의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두피에 열이 잘생기고, 열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인 정수리 머리카락이 가장 먼저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게 되면서 정수리에서 탈모가 시작되어 머리 전반적으로 서서히 머리카락이 빠지게 된다. 또한 여성 갱년기성 탈모는 지루성 두피를 동반해 피지가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 피지를 적절히 제거하면 모공을 열어 탈모를 방지할 확률도 높아진다.

신장 기능은 튼튼하게! 두피는 건강하게!
갱년기성 탈모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탈모가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신장이 약해지면 머리에 열이 잘 오르기 때문에 이런 경우 가정에서는 굵은 소금을 이용한 족탕이나, 반신욕도 몸 전체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열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탈모! 나이 탓으로 돌린 채 방치하지 말고 하루 빨리 치료를 서둘러 잃었던 웃음을 되찾아보자.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