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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을 피해야 피부가 산다!!

성큼 다가온 여름,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선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자외선은 태양복사열의 하나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생산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 오존층 파괴로 필요한 양을 초과해 방사되고 있어 피부와 눈은 물론 면역체계까지 이상을 유발시킨다. 강한 자외선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면 피부를 재생시키는 교원 섬유인 콜라겐을 파괴시켜 주름살을 만든다. 또 멜라닌을 자극해 기미, 주근깨, 잡티와 같은 색소성 질환을 유발하고 심하면 피부에 염증을 유발시켜 피부암을 촉발한다.

인체에 유해한 UVA·UVB 피해야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자외선A(UVA), 자외선B(UVB), 자외선C(UVC)로 나뉘는데 인체에 닿아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주로 UVA와 UVB다.

생활 자외선으로 불리는 자외선A는 1년 내내 계절에 상관없이 피부를 공격하므로 항상 조심해야 한다. 특히 파장이 긴 자외선A는 흐린 날 구름은 물론 창문 유리까지 뚫고 침투해 피부에 도달할 정도로 위협적이다. 피부에 도달한 자외선A는 엘라스틴 조직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부 탄력을 저하시키고 거칠게 하는 것은 물론 피부결, 주름, 처짐 등의 피부 노화를 부른다. 파장도 길어 35~50%가 피부 진피에 도달해 검게 만든다. 자외선A는 자외선 가운데 95%를 차지하고 있다.

자외선 B는 짧은 파장이다. 그래서 유리창을 뚫지 못한다. 피부에도 표피까지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자외선B는 매우 유해한 광선으로 자외선A에 비해 화상을 쉽게 일으키고 피부암을 일으키기도 해 위험하다.

20~30대도 ‘검버섯’

자외선이 유발하는 피부질환은 기미, 주근깨 등 색소질환이 대표적이다. 피부 색소세포에서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피부색을 결정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는데 침착될 경우 색소질환을 야기한다.

‘지루성 각화증’의 일종인 검버섯은 우리나라 50세 이상 중·노년층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다. 검버섯은 30세 이후부터 눈에 잘 띄지 않게 발생하기 시작하다가 50·60대에 이르면 현저하게 그 윤곽을 드러낸다. 하지만 최근에는 골프, 테니스, 등산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일이 많아지면서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발생하는 일이 잦아 20·30대 환자도 흔하다.

강한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피부암 전 단계인 ‘광선각화증’의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광선각화증은 피부암 바로 전 단계다. 대개 피부 표면에 단단하게 부착되어 손으로 제거하기 힘든 각질이 나타나며 그 주위가 붉은 빛을 띤다. 햇빛에 주로 노출되는 부위인 얼굴, 아랫입술, 귀, 목 뒤, 팔, 손등, 두피, 대머리 등에 생긴다.

3~4시간 마다 자외선 차단제 발라줘야

대표적인 자외선 피부질환인 색소침착을 예방하려면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다.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다. UVA·UV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차단제를 사용하고, 3~4시간 마다 덧발라 주어야 한다. 외출 할 때는 모자나 양산 등을 사용하며 자외선이 강한 오전 10시~오후 3시에는 외출을 삼가한다.

가정에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유지하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해 비타민C를 취하는 것이 좋다. 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피부 트러블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세안을 자주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줘야 한다. 트러블이 많은 피부라면 당근, 수박, 레몬이 좋다. 당근의 카로틴 성분이 지친 피부를 활성화시켜 주고, 수박의 수분은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된다. 레몬의 비타민C는 피부조직을 탄탄하게 해주어 피부가 매끄러워질뿐더러 기미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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