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54
제목

여성탈모증의 형태

여성탈모증의 형태

 

 

남성형탈모의 원인인 안드로겐이란 남성호르몬은 수염 혹은 겨드랑이의 털을 잘 자라도록 자극하나, 대머리환자에게는 두피의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상반된 작용을 갖고 있다. 남자의 경우 이마의 양쪽 골이 파인다든지, 후두부의 머리가 빠진다든지, 머리의 윗부분이 빠진다든지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그러나 여성들은 주로 사춘기 이후에 어느 곳이든지 머리가 빠질 수 있다. 탈모의 형태도 남자와는 다르다.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조부모와 부모로부터 유전되고, 그 형질은 자녀들에게도 유전된다.

1) 표현형

남성과 달라서 남성은 헤어 라인(이마와 머리카락이 난 부분의 경계선)이 후퇴하거나 속알 머리가 없어지는 양상을 보이지만 여성의 대부분은 머리 윗부분의 모발이 얇아지고 숱이 적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2)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남성형탈모)

남 성 호르몬은 남성에게서만 분비되는 것은 아니며 정상적인 여성에게서도 난소나 부신피질에서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성 호르몬과의 균형을 지켜 나간다. 남성 호르몬은 피부에 많은 영향을 주어 사춘기가 되면 목소리도 굵어지고 털도 나온다. 피지선이나 모낭이 발달되어 피부는 지성으로 되고 모공이 눈에 띄게 커진다. 여드름이 많이 돋는 것도 남성 호르몬과 관계된다.

남 성 호르몬에 대한 민감성이 유전되어 발생하는 탈모 증상으로, 피임약과 같이 남성호르몬을 촉진하는 약물을 과용했을 때 생기기도 한다. 성인 여성 탈모 중 50%정도가 안드로겐 탈모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확실한 치료법이 없고, 탈모가 영구적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있다.

3) 여성도 대머리 유전

여 성도 조부모와 부모로부터 유전되고, 그 형질은 자녀들에게도 유전된다. 여성은 대부분 정수리 부근에서 탈모가 일어난다. 하지만 여성은 남성들처럼 완전한 대머리가 되지 않아 탈모현상이 생겨도 '대머리'라고 하지 않고 '남성형 탈모'라고 부른다. 남성처럼 완전한 대머리가 되지 않는 것은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상쇄할 만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을 충분히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여자도 소량의 남성호르몬이 있는데,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특정부위의 모발이 소량의 남성호르몬에 예민하게 반응해 탈모를 야기한다.

4) 여성은 대머리가 없을까.

여 자의 대머리도 유전된다. 여성도 소량의 남성호르몬을 갖고 있다. 보통 여자보다 많이 갖고 있다면 여자도 대머리가 될 수 있다. 정상적인 남성호르몬을 갖고 있더라도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할 경우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여성에게 탈모가 생겼을 때 무조건 스트레스나 영양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오히려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기능에 이상이 없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여성에게 머리카락은 젊음과 아름다움,성적 매력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혼열가수 인순이가 첫 딸을 출산한뒤 첫번째 물어본 것이 “아이의 머리카락이 곱슬이예요”였다는 것만 봐도 정상모발이 아닌 경우 평생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최근들어 연령을 무시하고 머리카락이 한웅큼씩 빠지는 여성형 탈모가 급증하고 있다.특별한 원인이 없고 남성탈모에 비해 치료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심각한 여성질환으로 떠오른 여성탈모에 대해 알아본다.

5) 여성탈모증과 다른 탈모증과의 비교

여성에게 머리카락은 젊음과 아름다움, 성적 매력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혼열가수 인순이가 첫 딸을 출산한뒤 첫 번째 물어본 것이 “아이의 머리카락이 곱슬이예요” 였다는 것만 봐도 정상모발이 아닌 경우 평생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최근 들어 연령을 무시하고 머리카락이 한웅큼씩 빠지는 여성형 탈모가 급증하고 있다. 특별한 원인이 없고 남성탈모에 비해 치료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심각한 여성 질환으로 떠오른 여성탈모에 대해 알아본다.

(1) 여성 모발의 특징 및 여성형 탈모의 증상

남성보다 모발은 가늘고 머리숱은 10% 정도 많아 부드럽고 섬세한 모양을 보인다. 남성과 달리 퍼머나 탈색, 염색을 계속해 모발과 두피가 지속적으로 손상을 받는다. 탈모가 생기면 탈모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20~30대 여성의 1~2%가 여성형 탈모며 40대 이상에서는 급격히 증가, 20~30%정도다. 피부과학회지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90년대에 초반에는 5.8%,중반에는 15%,후반에는 17%로 증가했다. 남성형 탈모와 달리 앞쪽의 헤어라인은 빠지지 않고 주로 정수리 쪽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줄어든다.

(2) 여성형 탈모와 원형 탈모의 차이

원형탈모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원형 탈모는 모발뿌리 근처에 염증이 발생, 머리카락이 원형으로 1~2㎝ 정도의 구멍을 이루며 빠져 머리전체로 확산된다. 신체 면역 기능의 이상으로 자기의 면역세포가 모발을 공격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생길 수 있고 여성형 탈모나 남성형 탈모와는 전혀 다르다.

(3) 남성형 탈모와의 차이

남성형 탈모처럼 유전적인 요인과 남성호르몬 과다가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여성형 탈모는 원인이 상당히 많아 어느 것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없다. 만성적인 두피염증, 빈혈, 갑상선 질환, 다낭성 난소증, 출산, 갱년기 전후, 갑작스런 체중 감량이나 스트레스 등. 서서히 머리카락 굵기가 가늘어지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탈모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지내다가 언제부턴가 머리 밑이 훤해진다는 것을 알게된다. 남성형 탈모는 호르몬 분비과잉이나 유전적 이유 등 악화원인이 밝혀져 있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