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그녀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피부정화]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그녀

청아연한의원 조회 : 1,976

아무리 강렬한 개성을 지녔더라도 이들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붉은 얼굴과 빨간 코입니다. 겨울만 되면 유난히 코와 얼굴이 빨갛게 변해 신경이 쓰인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면 홍조증입니다.

얼마전 술은 입에 대지도 않는다는 한 대학강사가 진료실을 찾았습니다. 딸기코라는 별명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았습니다. 사실 딸기코는 음주와 관련 없이 생기는 피부 질환입니다.

‘ 딸기코’는 코와 코 주변 뺨의 모세혈관이 늘어나면서 붉은 색 발진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사비라고도 불리는데 여드름의 일종입니다. 콧등, 코 주위가 붉어지고 가끔 곪고 염증이 심해져 나중에는 울퉁불퉁한 혹까지 생겨서 코 자체가 커질 수도 있는 질환이지요.

얼굴이 빨개져 고민인 분도 많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이 전혀 없는데도 남자 앞에 서면 갑자기 얼굴이 빨개져 오해를 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 난감하지요.

안면홍조는 얼굴이 붉어진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안면홍조증은 그 정도가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더 심하게 빨갛게 되고 더 오래 지속되는 증상을 뜻합니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원인이 있는가 하면 후천적 환경 요인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자외선 과다노출, 피부질환, 약물남용, 호르몬 분비, 폐경기, 스트레스, 피부에 기생하는 작은 벌레, 연고의 무분별한 남용이나 오용, 모세혈관의 장애에 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신경성 위장 기능 저하, 지방 대사 장애, 만성 알코올 중독 등 내과적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외용제와 경구 약, 메디컬 스킨케어, 전문 치료가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증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가급적 직사광선을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뜨거운 국 등 증기가 얼굴에 닿는 음식물은 금해야 합니다. 사우나나 심한 피부 마사지도 피해야 합니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의 경우에도 스킨, 토너 등은 알코올 성분이 적게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고, 따갑거나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치즈, 초콜릿,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술, 담배 등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를 없애기 위해 함부로 연고를 바르는 행위는 위험합니다. 의사의 처방전 없이 피부 연고를 사서 얼굴에 발랐다가 증상이 심해진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단기적인 연고 치료보다는 지속적인 피부 관리와 치료로 얼굴을 관리하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