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형 이물질 - 잘못하면 혹 떼려다 혹 붙인다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한방성형] 성형 이물질 - 잘못하면 혹 떼려다 혹 붙인다

베짱이 조회 : 2,033
음경확대·유방보형물 불법시술은 심각한 부작용 우려 
검증된 보톡스·필러 등 전문의와 상의 후 사용해야


사례 1. 강모(56·여)씨는 30년 전에 복스러운 얼굴을 만들어 준다는 친구의 말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주사를 양쪽 뺨에 잔뜩 맞았다. 처음에는 그런대로 괜찮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빨갛게 되고 단단해졌다. 급기야 피부가 패고 고름이 나기 시작했다. 뒤늦게 병원을 찾았지만 얼굴 전체에 이물질이 가득해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염증 치료만 받고 있다. 

사례 2. 최모(45·여)씨는 십여년 전에 유방을 크게 해 준다는 이웃집 사람의 소개로 이물질 주사를 맞았다. 3년 전부터 계속되는 피부 염증과 괴사로 부분적인 제거수술을 받고 이후 유방재건술을 시행했다. 그런데 제거된 유방에서 다시 암 조직이 발견돼 결국 유방 전체를 없애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수년 전 '선풍기 아줌마'가 세간의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다. 이물질 주사를 반복하다 결국엔 정신적인 장애까지 얻어 본인이 스스로 온갖 물질을 주사하는 상태까지 이르러 10여 차례의 수술을 받았다는 얘기였다. 

자신의 몸에 이물질을 주사하는 것은 폭탄을 안고 불길 속으로 뛰어드는 일로 정말 위험하고 돌이킬 수 없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성형외과 영역의 보형물 종류 

현재 성형외과 영역에서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주 많다. 코를 높이거나 유방을 확대하기 위해서, 혹은 주름을 메우거나 함몰된 부위를 채우기 위해 각종 물질들이 이용된다. 

유방과 엉덩이 등을 보완하기 위해 실리콘 코헤시브젤 식염수 등의 보형물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체 성분과 유사한 재질을 활용한 필러와 자가지방 등이 이용되는 추세다. 

이들 물질은 수많은 시험과 실험을 거치고 국내외 공인기관에서 엄격한 검정을 받은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사용의 부적절함이나 개인적인 체질 문제로 인해 드물게 문제를 유발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아무 자격도 없는 사람에게서 어떤 내용물인지도 모르고 주사를 맞는다는 것은 자신의 몸을 학대하는 행위와 다름 없다. 

#부작용 심각한 불법시술 

환자의 대부분은 친한 사람을 따라갔다가 별생각 없이 그냥 맞았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다행히 아주 소량을 맞아 평생을 아무 탈 없이 지내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맞은 직후 부작용이 생기거나 때로는 20~30년이 지난 후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남자들의 경우 음경확대술과 관련된 불법시술이 자주 문제가 된다. 음경확대를 목적으로 파라핀, 바세린, 스쿠알렌, 액체 실리콘 등의 이물질을 주입해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다. 이들 이물질은 액체 상태로 음경에 주입되기 때문에 귀두 부분 또는 음낭, 심한 경우 허벅지까지 흘러내려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 

우리 몸에 이물질이 들어오면 인체는 자연적으로 방어기전을 작동시킨다. 방어기전이 심하게 일어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피부 색깔이 변하거나 주위가 붓거나,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 정도의 가벼운 증상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나 약물치료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현상들이 지속되거나 점점 악화돼 피부의 괴사, 출혈, 이차 감염, 심지어는 암으로까지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흔히 액체 상태의 물질이 우리 몸에 주입되면 반고체 형태로 굳게 된다. 그래서 정상 조직을 둘러싸거나 붙게 된다. 주입된 이물질을 전부 제거하려면 뼈 바로 위에서 피부까지의 모든 조직을 절제해야 하는데 암이 아닌 경우 이런 수술은 할 수가 없다. 다행히 수술이 가능하더라도 출혈이 많고, 염증도 잘 생기며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이론적으로 수술 후에도 이전처럼 완전하게 회복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이물질이 있는 부위의 수술은 아예 하지 않는 성형외과 의사도 있다. 

#성형 부작용 예방하려면… 

최근에 성형외과에서는 다양한 '필러' 제품들이 나와 있어 수술을 대체하거나 보조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엄격한 심사와 많은 임상 경험을 통해 안전성이 확보된 것이다. 

그런데 최근 성형 열풍을 타고 공인되지 않은 이물질을 자격 없는 사람들이 마구 사용하는 것은 개인적인 불행을 넘어서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해서 쉽게 마음이 끌리게 되는데 불행으로 이르는 길임을 알아야 한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지만 강남을 가더라도 내용물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주사는 절대 맞지 않아야 한다. 

공인된 시술인 보톡스와 필러는 주사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인체 외부에서 정상 조직으로 투여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부작용을 피하고 안전하게 시술받기 위해서는 적정한 용량을 정확한 부위에 놓는 것이 핵심이다. 무엇보다 검증받은 의료기관에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