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름은 왜 생길까?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안면성형] 주름은 왜 생길까?

청아연한의원 조회 : 2,478

오래된 사과는 수분이 빠져 과육이 오그라들지만 겉껍질은 그대로여서 같은 넓이로 적은 부분을 감싸려다보니 쪼글쪼글해진다. 마찬가지로 사람도 나이가 들면 피부 안쪽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감소하지만 피부 겉면적은 변화가 없어 주름이 생긴다.

영국에서는 ‘얼굴에 주름이 어떻게 생길지’ 예측하는 이론도 나왔다. 피부 안쪽에서 오그라들려는 힘과 피부표면이 주름이 지지 않으려 버티는 강도,그 리고 근육 등 주변에서 작용하는 힘이 균형을 이루는 조건을 계산하면 주름의 모양과 굵기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예측할 수 있으니 사전에 주름 방지를 위해 노력할 수 있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눈가에 주름이 생긴다고 웃지 않을 수도 없고, 볼살이 늘어진다고 손으로 잡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주름살 왜 생기나?

보통 피부는 맨 바깥 부분의 표피(表皮)와 그 안의 진피(眞皮) 및 피하 지방층으로 이뤄진다. 주름살은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생긴다.

특히 진피의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가 파괴되고, 표피와 진피 경계 부위의 세포와 모세혈관이 줄면 주름살이 생긴다. 콜라겐 섬유는 다른 신체 조직이나 수분을 붙잡는 특성이 있고, 탄력 섬유는 피부가 늘어났을 때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자외선 공해 스트레스 등을 주름살의 원인으로 꼽기도 한다. 자외선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피부 내에서 유해 산소가 발생하고 세포 안에서는 산화 현상이 일어나 피부 노화가 촉진된다.

또 폐경기 여성은 몸속 호르몬 분비가 변하면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수분의 공급이 줄어 주름살이 많아진다. 이밖에 추위와 바람, 공해 등도 피부를 지치게 하는 등 주름살의 원인으로 꼽힌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