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리통 클리닉 : 청아연한의원 >> 여성 클리닉 for Mobile


생리통 클리닉

생리통은…

생리 기간 중의 자궁 수축으로 인한 아랫배, 허리 등의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월경통 혹은 월경곤란증이라고도 하며 여성 환자 중에 가장 빈도가 높은 증상으로 월경이 시작되기 전부터 하복부 통증과 함께 발열, 설사, 구토, 두통, 부종 등이 생기며 초경을 경험한 여성의 50%이상이 경험하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약 10%의 경우에서는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생리통을 심하게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 아랫배가 차고 대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랫배를 차게 하는 것은 자궁이 허해져 혈액순환을 막게 되므로 찬음식 먹거나 찬바람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춘기의 여학생과 성숙기의 젊은 여성층에서 많이 관찰되는 너무 흔한 질환이다 보니 의례히 겪는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질환(불임 등)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고 간편한 생리진통제를 복용하는 수도 있겠지만 그 원인을 해결하면 통증으로 인해 매달 생기는 고통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여성으로써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청아연한의원에서는 청정한약을 처방을 통해 질병이 없는 맑고 깨끗한 몸으로 되돌려 건강하고 청정한 몸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한방적 원인

한의학에서는 자궁 및 난소의 월경기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경락인 충맥 및 임맥의 기혈순환이 균형을 잃어서 일어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월경기에는 과로를 피하고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을 섭취하고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흥분하지 말고 몸을 따듯하게 하여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체어혈형(氣滯瘀血型)

생리 색이 검붉으며 덩어리가 있거나 막같이 생긴 덩어리가 있기도 하며 대부분 혈괴가 배출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습응체형(寒濕凝滯型)

아랫배가 차고 허리까지 아픈데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며 얼굴색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며, 찬 것을 싫어하고 몸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기혈허약형(氣穴虛弱型)

아랫배가 은은하게 아프며 텅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이 있고 안색이 창백하며 정신은 흐릿하고 머리는 어지러우며 가슴이 뛰기도 합니다.

간신허손형(肝腎虛損形)

아랫배가 은은히 아프고 생리 색이 연하고 점도가 연하고 허리가 시리고 아프며 머리가 어지럽고 가끔 귀울림(이명)이 있으며 소변이 맑고 약하게 나오거나 밤에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

 

생리통의 종류

원발성(기능성, 일차성)

초경 후 1~2년 이내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젊은 여성에게 나며 출산 후에는 대부분 소실되며 양방적으로는 특별한 원인이나 이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억제하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속발성(기질성, 이차성)

기질적 원인 즉,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이상 등의 질병에 의해 생기는 생리통으로 중장년층에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생리진통제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생리통의 증상

보통 경련성이나 진통과 같은 통증이 생리가 시작되기 몇 시간 전에 하복부와 치골에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랫배와 다리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생리가 진행되면서 통증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통증이 심할 때에는 오심, 구토, 피로, 요통, 어지럼증, 설사, 식욕 부진, 두통, 신경과민 등을 동반하게 되는데 빈혈이나 급격한 체중감소, 당뇨, 만성질환, 과로, 정신적 긴장감 등은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생리통을 심하게 느끼게 합니다.

  • 하복부 통증 : 90% 매스꺼움(오심), 구토 증상 : 89%
  • 피로증가 : 85%
  • 기타 증상 : 요통, 두통, 식욕부진

월경전증후군(생리전증후군)

월경전 4~10일 전부터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월경이 시작되면 없어졌다가 다시 반복하게 되며 증상의 가지수만도 150여가지가 되면 통계적으로 가임기 여성의 20~45% 정도가 겪을 정도로 많으며 5~10%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심각할 경우 가정파탄, 자살, 살인, 도벽 등의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양방적으로는 호르몬의 변화가 주원인으로 보고 있지만 확실치는 않은 상태입니다.

  • 정서불안 : 긴장, 초조, 우울증, 적개심 또는 화를 내기도 합니다.
  • 행동변화 : 자제력 상실, 도피, 남들과 큰소리로 다투게 되기도 합니다.
  • 의식변화 : 집중력 상실, 우유부단, 망상, 자살 충동 등을 느끼기도 합니다.
  • 신체변화 : 두통, 요통, 관절통, 근육통, 유방통증 등을 느낍니다.
  • 신경이상 : 피곤,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식욕변화 : 특정음식 탐닉증(단음식 등) 혹은 거식증, 식욕 결핍도 나타납니다.
  • 체내수분증가 : 전신부종, 복부팽만, 체중증가, 이뇨 이상 등이 나타납니다.
  • 기타증상 : 어지럼증, 손발저림, 감각이상, 구토, 설사, 심장박동 증가, 다한증(땀이 많이 남)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생리통과 건강신호

출산, 유산경험이 있는 여성의 심한 생리통 결혼한 여성 특히 출산이나 유산을 경험한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하다면 기질적 원인에 의한 생리통일 가능성이 크므로 자궁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경기 전후 생리통

갱년기, 폐경기 때의 생리통은 호르몬 변화로 인한 신체리듬 상실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같이 나타나는 증상들을 보고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